티스토리 뷰
발바닥통증의 원인 9가지
여름철이 되면 구두나 운동화보다는 슬리퍼나 샌들, 플랫슈즈를 선호하게 됩니다. 이러한 신발들의 특징은 밑창이 얇다는 점인데요. 이러한 신발을 오래 신다 보면 염증으로 인한 발바닥통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밑창이 얇은 신발을 신으면 지면에서 가해지는 충격이 발바닥으로 고스란히 전해지면서 염증을 유발하는데요.
이외에도 장거리 마라톤이나 조깅 등 갑자기 운동을 심하게 하거나 과체중일 경우에도 발바닥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발바닥통증의 원인 9가지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바닥통증의 원인
1. 무지외반증
발앞쪽에 통증이 있다면 무지외반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휜 상태를 말하는데요. 굽이 높은 신발이나 발에 잘 맞이 않는 신발을 신었을 때 잘 생깁니다. 무지외반증은 유전적인 원인도 있으며 선천적으로 관절이 유연해도 잘 생기게 되는데요. 무지외반증이 심해지면 한눈에 보아도 엄지발가락이 안쪽으로 휘어져 있으며 뼈가 튀어나온 부분은 신발과 닿아 통증이 생깁니다.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면 엄지발가락이 발가락 기능을 상실할 수 있으며 다른 발가락에 하중이 더해져서 변형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2. 지간신경종
평소에 걸을 때 발 앞쪽에 심한 통증이 있다면 지간신경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지간신경종은 발가락에 분포하는 족저신경이 딱딱해져 생기는 질환으로 주로 3,4번째 발가락 사이에서 발생합니다. 발바닥에 불이 난 것처럼 뜨거운 것이 특징이며 심한 경우 발가락이 저리고 무감각해집니다. 신발을 벗으면 통증이 사라지고 증상을 눈으로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방치하기 쉬워집니다.
지간신경종은 폭이 좁은 신발을 오래 신을수록 발생 확률이 높아지는데요. 여성의 경우 좁은 하이힐을 자주 착용하는 경우 발생하기 쉽습니다. 지간신경종에 걸릴 경우 발가락뼈를 지지하거나 발가락 사이를 벌려서 신경이 압박되지 않도록 특수 깔창이나 패드를 사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3. 결절종
발등에 통증이 있다면 결절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결절종은 발등의 작은 뼈와 관절 부분에 물혹이 생긴 상태를 말하는데요. 평소에 발등을 꽉 조이거나 딱딱한 신발을 오래 신는 경우에 잘 생길 수 있습니다.
4. 골절
발등 통증의 원인 중에는 골절도 포함됩니다. 마라톤과 같은 장시간 움직임이 많은 운동은 발 근육이 감당할 수 있는 힘의 한계를 초과하면 충격이 뼈에 전달되어 골절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피로골절은 통증이 있어도 육안으로는 드러나지 않아 휴식을 취하면서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발등 통증이 지속되면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족저근막염
대표적인 발바닥통증의 원인인 족저근막염이 발생하면 발을 디딜때 뒤꿈치 안쪽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걸을때 발바닥으로 전달되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족저근막염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발 통증과 함께 평소에도 뒤꿈치에 멍이 든 것 같은 통증이 발생하여 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족저근막염은 딱딱한 신발을 많이 신거나 근육이나 인대의 긴장이 커지는 겨울에 자주 생기는 질환인데요. 과도한 운동을 하거나 하이힐이나 플랫슈즈처럼 밑창이 딱딱한 신발을 신을 때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족저근막염이 의심된다면 정형외과에 내원하여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6. 통풍
통풍은 바람만 스치기만 해도 심한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우리가 음식을 통해 섭취한 단백질의 일종인 퓨린은 체내에서 요산으로 분해되어 소변으로 배설되어야 하지만 대사가 지연되거나 요산이 과도하게 생성되어 혈중 요산 농도가 높아지면 날카로운 요산 결정이 발 관절에 쌓이면서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통풍은 당뇨 또는 고혈압처럼 사람들이 활동량이 적어지고 식단과 생활 습관으로 인한 비만이 늘면서 발생률 또한 높아지고 있는데요. 통풍은 고통과 더불어 동맥경화, 요산결석,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와 동반되어 나타나므로 체중관리와 음식 조절, 운동 등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7.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가 심한 경우 허벅지나 종아리, 발바닥 까지 아플 수 있습니다. 다리가 저리거나 쑤시는 증상을 동반하며 다리에 힘이 빠지기도 하는데요. 허리디스크와 협착증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발바닥통증의 원인이 되는 족저근막염과 허리디스크 치료를 함께 진행해야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8. 아킬레스건염
아킬레스건은 장딴지 근육의 힘줄로 발꿈치뼈에 붙어있습니다. 아킬레스는 우리가 서있을 때 앞으로 넘어지지 않도록 지탱해주고 걸을 때에도 앞으로 나아가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무리한 운동이나 잘못된 보행자세로 인해 아킬레스건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 발바닥통증이 동반되기도 하는데요.
이외에도 발목을 움직일때 소리가 나거나 발뒤꿈치가 아픈 경우 아킬레스건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은 가장 손상되기 쉬운 힘줄이므로 통증을 완화하기 위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9. 기타 원인
발은 구조가 복잡하여 체중을 항상 지탱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위에 언급한 원인들보다 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외상이나 염좌, 골절 등의 부상이나 근육, 관절 질환, 신경이나 혈관의 문제가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발의 통증이 심하거나 문제가 반복적으로 생기는 경우 특히 발의 색깔이나 두께, 탄력에 갑작스러운 변화가 생겼을 때에는 빠른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형외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바닥통증 완화에 좋은 운동
1. 발바닥 당기기
바닥에 앉아 스포츠용 고무 밴드를 사용하여 발바닥을 스트레칭해줍니다. 밴드를 발바닥에 대고 양손으로 잡아서 당겨주는데요. 천천히 실행하며 15~20초 정도 자세를 유지하시면 됩니다. 이때 발바닥과 발가락이 충분히 스트레칭 되도록 해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2. 까치발 들기
체중을 발바닥으로 이동시키면서 아킬레스건을 자극해 주는 운동입니다. 서서 발 앞부분에만 체중이 실리도록 뒤꿈치를 들어줍니다. 이 자세를 유지했다가 뒤꿈치를 천천히 내려줍니다. 동일한 운동을 반복하여 진행하며 뒤꿈치를 들거나 내릴 때는 3초 정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공으로 발 마사지하기
테니스공과 같은 적당한 강도의 공을 바닥에 놓고 발바닥을 자극합니다. 공을 굴리면서 발 전체적으로 풀어주는 것이 포인트인데요. 체중을 실어서 자극하되 너무 자극이 강하지 않도록 부드럽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폼롤러 사용하기
폼롤러를 사용하여 종아리 근육을 풀어주면 발바닥통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은 아킬레스건으로 이어지면서 발바닥까지 영향을 주는데요. 바닥에 앉아서 폼롤러 위로 종아리를 올려줍니다. 폼롤러를 천천히 굴리면서 종아리를 스트레칭시켜줍니다.
5. 보존적 치료 실시
발바닥 통증이 가벼운 경우에는 생활습관을 고치거나 맞지 않는 신발 등을 바꾸어주면 간단하게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축된 근막을 늘려주는 스트레칭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체외 충격파 치료나 스테로이드 주사를 고려해야 합니다. 주사 치료는 족저근막 파열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전문의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뒤꿈치 충격을 줄이는 깔창이나 쿠션, 보조기 등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뒤꿈치와 종아리 스트레칭을 시행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데요. 벽을 미는 자세에서 아픈 발을 뒤로 빼고 뒤꿈치를 바닥에 붙입니다. 그 상태로 5~10초가량 벽을 미는 동작을 하며 종아리 뒤쪽에 당기는 느낌이 나는지 확인합니다.
이상 발바닥통증의 원인 9가지에 대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상당히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바닥통증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요. 저 역시 한때 족저근막염을 앓아 본 적이 있어서 얼마나 증상이 고통스러운지 이해가 됩니다.
족저근막염에 걸렸을 때는 발바닥이 지면에 닿는 것이 고통스러워서 발뒤꿈치를 사용하여 걸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아무쪼록 어떠한 원인이든지 방치하지 마시고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빠른 길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2021.06.15 - [분류 전체보기] - 아나필락시스 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