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도서관 유튜브의 신 독서리뷰




요즘은 국내에 유튜브 열풍이다 너도 나도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고자 영상 제작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고 초등학생, 주부, 직장인, 노령층 할 것 없이 유튜브의 세계로 뛰어들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과거 짐작되었던 현상은 아니지만 앞서 매스컴에서도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이름을 알려온 대도서관이라는 분의 영향이 적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많이 보는 공중파에서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실제 수익을 언급했고 많은 사람들에게 적지 않은 충격을 주었기 때문이다.

 


그럼 대도서관과 다른 BJ들의 차이는 어디에 있었던 걸까? 보통 BJ라고 하면 연예인 못지않게 잘생기고 예쁜 사람들이 아프리카 TV를 이용하여 방송을 하는 것으로 생각되었지만 대도서관은 평범한 비주얼과 게임 방송이라는 특별하지 않은 콘텐츠로 사람들에게 당신도 할 수 있다는 확실한 메시지를 주었던 걸로 보인다. 또한 대도서관 이후로 박막례 할머니, 공대생 가족 등 크게 뛰어나지 않고 평범하지만 자신들의 이야기를 가진 많은 사람들이 급부상하기 시작했고 이러한 사례들이 많이 소개되면서 사람들의 관심도 더 커져나갔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나는 대도서관 유튜브의 신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대도서관이라는 사람에게 인간적인 면을 느꼈고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묵묵히 걸어 성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는 점이 가장 훌륭하다고 느껴지는 점이다 국내 1위 2위 유튜브 채널은 노래와 기타 연주의 채널이다 이러한 콘텐츠는 노래 실력이 뛰어나거나 악기를 연주하는 실력이 대단하지 못하면 성공하기 어렵다. 또한 실력이 뛰어나더라도 대중들이 원하는 외모를 가졌거나 스타성이 없으면 이러한 방식으로는 많은 구독자 수를 얻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대도서관 이후로 자신만이 할 수 있는 작은 것 하나라도 재미있는 콘텐츠가 될 수 있고 새로운 영역이 될 수 있다는 면에서 전환점이 된 것은 분명하게 보인다. 이러한 영상 콘텐츠 확산은 2가지 논점을 가지고 있는듯하다 기존의 매체 광고가 유튜브로 흘러가기 때문에 국내 기업들의 구글 광고비 지출이 늘어나고 구글의 이익은 늘어나 실제적으로 크리에이터들이 달러 수입을 벌어들인다고 해도 실제 외화 벌이는 미미한 수준이다.  (대도서관은 이점을 잘 못 이해하고 있다.)



또 한 가지는 돈을 벌려면 무조건 직장을 다녀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무너지고 새로운 생각과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사람들이 많아져 장기적으로 보면 공무원이나 대기업으로 인재가 몰리는 현상을 어느 정도 완화시킬 수 있다. 이 두 가지는 어디까지 내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나는 후자에좀 더 기대를 걸어보고 싶다 모든 사람들이 비싼 학비를 내고 대학, 또는 대학원까지 졸업하고 공무원이 되거나 대기업에 들어가는 것이 목표인 나라에 미래는 없기 때문이다.

 
이책을 읽고 다양한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악기 연주 관련 채널, 해외 음식 소개 채널, 영양제 만드는 법 채널, 영화 리뷰 채널 등 수많은 채널을 만들었었고 잘 되는 채널은 현재 7000명 이상의 구독자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유튜브 채널 운영에 대한 한계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사람의 재능은 무한 하다고 생각하지만 어느정도 정해진 성격을 바꾸기란 어렵습니다. 제가 게임을 좋아하는 것도 아니지만 콘텐츠를 재미있게 만드는 능력은 다소 부족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즐겁기 위해서 유튜브를 봅니다. 반면에 정보를 찾고자 할때는 오히려 영상이 방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한참 세상의 이슈엿을 때는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여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 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저와 같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사람들을 만나보고 나서야 특정 콘텐츠에서 큰 수익이 나오게 됨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끝까지 유튜브를 해본것은 아니지만 계속 변화하는 정책과 저작권 문제, 그리고 홍보와 구독자수에 대한 강박관념이 자리를 잡게 되어 제 스스로 채널 운영을 중지하게 되었습니다. 한창 유튜브가 뜰때에는 이세상의 모든 정보가 다 영상으로 바뀔것 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문자로 적혀진 정보를 이길 수 있는 것은 아니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요즘에 구글에서 정보를 검색하면 유튜브 영상이 함께 검색이 됩니다. 저는 문서 정보를 원하기 때문에 유튜브 영상은 건너 뛰지만 본의 아니게 영상을 클릭하는 경우는 짜증이 나기도 합니다. 제가 생각할 때는 유튜브 역시 영상매체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람은 자신의 사고능력을 가지고 글을 볼때 강한 공부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때로는 영상이 필요할 때도 있지만 글로 적혀진 정보가 저에게는 더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유튜브를 통해 성공할 수 있다는 말은 아니란걸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한국 사회처럼 남이 잘 된다고 하면 자신도 뛰어드는 경쟁이 치열한 사회속에서는 그 보다도 자신만의 무언가를 발견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생각합니다. 

남들이 발견한 정보는 그 사람들의 생각일 뿐입니다. 자기 스스로 찾아내고 공부를 하다보면 언젠가 툭하고 나만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알게 됩니다. 여러분 또한 유튜브 이외에 자신만의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고 유튜브도 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대도서관님을 잘 알지는 못하지만 유튜브 선구자로서 이러한 책을 낼만한 역량이 있는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에는 방송활동도 많이 하고 계신것 같은데요. 여러서 부터 남다른 시야를 가지고 세상을 살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보상을 받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세상은 항상 변하고 있습니다. 또 언제 새로운 플랫폼이 생겨날지 아무도 모릅니다. 제가 알고 있는 것 또한 전부가 아닐 수 있습니다. 다만 제가 이해할 수 있는 범주에서 저만의 세상관을 가지고 살아갈 뿐입니다. 인생은 선택의 총합이라고 말합니다. 저의 선택이 언젠가는 저의 소망을 이루는데 큰 기반을 될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