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는 4시간만 일한다 도서리뷰



제가 처음이 책을 접했을 때 저는 저자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였습니다 당신이이 책을 읽어 나갔지만 처음에는 무슨 말인지 조청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자의 의도가 무엇이었는지 점차 점차 알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시간 부자 돈 부자가 되는 방법을 다양한 사람들의 성향에 맞추어 설명했기 때문에 누구 하나의 입장에서 득이 되는 글은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팀페리스는 상당히 진취적인 사람입니다. 그는 자신이 무엇인가를 도전할때 최상과 최악의 상황을 먼저 고려한다고 합니다. 

 

저또한 그의 글을 읽고 무엇인가를 결정할때마다 최상과 최악을 고려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하면 최악의 상황이 그리 나쁜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가 제시하는 돈부자 시간 부자가 되는 방법은 모든일을 위임하라는 것입니다. 누군가가 떡볶이 장사를 하다가 장사가 잘되면 아르바이트를 구하게 됩니다. 아르바이트가 일을 제대로 하더라도 완벽한 떡볶이를 만들지 못하면 그는 시간에서 절대적으로 자유로워 질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물건을 판매하되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 판매를 해야하고 나머지 모든 일들을 전문가에게 위임하는 식으로 일을 진행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우리 주위에서도 워드프레스를 만든 매트 뮬렌웨그는 자신이 개발하는 워드프레스를 세계 곳곳의 전문가들과 함께 일을 진행하고 있지만 그들이 만나는 일은 극히 드물다고 합니다. 우리 세상에는 우리나라 사람을 제외하고도 다양한 전문가를 온라인을 통해 만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의 크기에 한계를 두지 말고 세계 무대로 나아가아함을 시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는 우리가 어떠한 모험을 사든간에 풍부한 경험이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이세상에서 읽을 수 있는 많은 위대한 자기개발서를 보면 이러한 동통된 이야기가 적혀져 있습니다. 누구나 많은 돈을 벌고 싶어하지만 구체적인 방법을 잘 알지 못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매사에 자신이 무엇을 하면 돈을 만들 수 있을 지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한마디로 생산자가 되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고추장을 사서 저기에 자신의 이름을 넣고 계약하여 새로운 브랜드의 고추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것이 부자 마인드를 지닌사람들이 하고 있는 대표적인 일입니다. 

 

우리는 인터넷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람들이 더 많이 몰리는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가장 중요하는 것은 자신만의 플랫폼을 만드는 일일 것입니다. 만약 어떠한 햄버거 프랜차이즈를 가지고 있고 사람들의 인식에 기억될 정도라면 이미 그 사람은 훌륭한 자신의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것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큰 사업이 아니더라도 꾸준히 그리고 꼭 사람들이 이용하고 싶은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것 또한 이세상에 없는 고유한 플랫폼을 만드는 일이 됩니다. 예를 들어 배달음식 서비스를 말할 수 있습니다.

 

생각해 보면 아직도 우리에게 필요한 무엇인가는 항상 남아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틈새시장이 아닌 아예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것이 부로 자신을 이끄는 가장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그것이 포장도로가 아닌 비포장도로라고 하더라도 자신이 하나하나 바꾸며 개선해 나간다면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자신만의 고속도로를 개발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을 만든 팀 캐리 쓰는 미숙아로 태어났나 생존가능성 20%는 진단을 받고 살아남았다고 합니다 SAT 점수가 평균 보다 굉장히 낮게 나왔는데도 프린스턴 대학에 진학했습니다.  그는 23세의 나이로 일확천금에 꿈은 않고 햇빛차단 캘리포니아로 2주 있다가 하루 14시간씩이라고도 해고당하는 비운을 맞이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는 이에 굴하지 않고 창업한 회사가 한 달에 4만 달러 나는 만족스러운 수입을 안겨주는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하지만 한 달에 4만 달러 수익을 얻을려면 하루 내내 12시간씩 일해야 하는 상황에 맞게 다치게 됩니다  그 사랑을 견디다 못한 팀 페리스는 완전히 새로운 일과 삶의 방식을 창출하기 위해 계획을 세웁니다 그는 파킨슨법칙 했잖아 중요한 일 왜 많은 일들은 아웃소싱하고 살고 싶은 곳에서 원격 근무를 실행합니다  한 마디로 원하는 곳에서 일하고 살아가는 자유를 스스로 선택한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일주일에 4시간만이라고도 한다네 다만 달러로 더는 신기한 경험을 합니다 그는 누구나 살고 싶은 곳에서 살고 일하고 싶을 때 일하면서 전혀 다른 사람처럼 살지 않는 라이프스타일을 위해 시키기 위해서이 책을 썼다고 합니다이 책은 아마존을 비롯한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등 베스트셀러 1위 오르는 기염을 토하였습니다. 

 

사회에서 사람을 만나면 무슨 일을 하시나요 나는 질문을 가장 많이 받게 되어 있습니다 이런 기본적인 질문에 답하기 싶다면 당신은 아마 시스템의 속에서 살고 있는 사람일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에 팀패스처럼 자신이 살고 싶은 것은 살고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무슨 일을 하시나요 물어봤을 때 대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이러한 자동화시스템을 만들고 있습니다.

 

 

저의 꿈은 유럽에서 오토바이를 타고 있거나 파나마의 개인 소유 섬에서 스쿠버 다이빙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비교적 저렴한 나라에서 나 자신을 보면서 제가 입고싶은 책을 읽고 먹고 싶은 음식을 먹고 자고 싶은데 잘 수 있는 억만장자가 아니라도 돈과 시간에서 부자인 사람으로 되고 싶습니다.  이런 삶을 누리는 사람을 유리 치라고 말한다고 합니다 아무리 돈이 많다고 하더라도 사무실 상태에서 하루 종일 일을 해야 한다면 그것은 올바른 부자의 삶이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팀 페리스는이 책에서 독자들이 상상력을 한계를 뛰어 놓고. 현실을 지긋지긋하게 여기며 사느니 차라리 사람들은 의지에 맞게 바꾸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말을 들으면 실을 수 있지만 실제로 해 보면 크게 어렵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이 책을 읽어 보신다면 아마도 당신이 정리될 때까지 책상 앞에 앉아 일하기 싫을 가능성이 큽니다 저는 치열한 생존경쟁에서 벗어나 저만의 삶의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