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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문학 이해하기

아이노보 2021. 1. 16. 17:19

일본 문학 이해하기



 

일본 문학 개요

일본 민족은 바다에 둘러싸인 열도였지만 대륙의 선진문화를 주체적으로 수용했기 때문에 농경생활을 기반으로 하는 독자적인 문화 전통을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배경은 일본어가 외국어와 결합되어 있지만 어디까지나 하나의 특수한 언어로 써 특징을 유지해왔다는 사실과도 연관성이 깊은데요 일본 문학의 역사를 살펴보면 나라 시대, 헤이안 시대, 가마쿠라 시대, 남북조 시대, 무로마치 시대, 아츠시 모모 아마 시대, 에도 시대, 메이지 시대 이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시대에 따라 소설이나 설화, 연극, 수필, 평론 등의 범주로도 나누기도 하는데요 현존하는 가장 오래 도니 일본 문학은 7세기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당시 일본의 고유 문자가 없었기 때문에 중국의 한자로 표기되었다고 해요 하지만 당시의 한자는 본래의 뜻과 관계없이 소리에 따라 기록된 것으로 현대적으로 해석하기 어려움이 따른다고 하는데요 일본 문학은 세계 문학의 역사에서도 가장 풍부하고 유익하다고 평가되고 있지만 양식에 대한 제약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이것은 수사학 법에 잘 나타나 있으며 이러한 제약은 일반 민중들을 위한 것이 아닌 학자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초기 일본 문학은 신화를 소재로 한 작품들이 많았지만 이러한 신화는 국가의 정치적인 의도로 인해 체계화되었고 황실의 계보를 신화화하기도 했는데요 지배자의 권위를 높이는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많았다고 합니다. 1010년경에 완성된 무라사키 시키의 <겐지 모노 가타리>는 일본 문학 최고의 걸작으로 꼽히고 세계 문학에서도 가장 오래된 작품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당시의 뛰어난 작품들은 궁정의 여성에 의해 쓰인 초기 일본 문학의 특성으로서 여성적인 섬세함의 절정을 표현하고 있다고 보입니다.


가마쿠라 시대에는 실권을 가진 무사들이 정치를 확립하게 되면서 궁정의 여류문학은 쇠퇴하고 있었지만 단가는 여전히 발전되고 있었으며 에도시대에는 막부의 쇄국령으로 약 200년 동안 타국과 문화교류가 단절되어 일본 고유의 문학 형식이 번성하였지만 외국 작품에 대한 영감을 얻지 못하게 되어 일본 문학 형성에 새로운 활력을 얻지 못했다고 전해지는데요 이 시ㄷ기에 확립된 하이쿠는 5.7.5의 3구 17음 형식의 일본 독자적인 문예로 자유롭게 어구를 읊조릴 수 있었지만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후 쇄국이 풀려 문호가 개방되었지만 크게 일본 문학에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며 쇠퇴 기인 시대 말기에는 오락 소설과 같은 통속적인 재미 위주의 소설들이 나오면서 독자층이 증가하고 일반 민중들이 문학을 접할 기회가 많아졌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일본 문학에 없었던 구어체가 도입되었으며 서양의 영향을 받게 되어 새로운 형태와 형식이 차용되기 시작했는데요 메이지 시대 20세기 초부터는 산문 주류의 소설이 나오기 시작했고 가와바타 야스나리 68년 노벨문학상, 오에 겐자부로 94년 노벨문학상과 같은 작품들이 해외에서도 널리 번역되며 이때부터 일본 문학이 세계적으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문학의 역사



일본 열도에 거주하는 일본인이 일본어를 사용하면서 사회생활을 영위하게 된 것은 몇 만 년 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본어의 성립과 함께 발생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일본 문학은 오랜 결착 기간을 통해 대륙에서 전래된 한자가 도입되며 새로운 문학의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한자의 전래 자체는 1,2세기 경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일본어 표기에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5세기 이후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여 시대는 야마토 지방을 중심으로 고대 국가기구가 정돈되고 중앙집권적 율령 제의 확립 시기였지만 시대의 숨결을 표현하는 문학으로 일본 문학의 청춘기라고 볼 수 있는데요 한편 이 시기에 성립한 고사기, 일본서기, 풍토기 등은 국가의 정치적 의도에 의해 편찬된 것으로 장기적인 결착 문학의 모습도 엿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원시, 고대 문학 특유의 풍부한 상상력과 감성이 살아 숨 쉬고 있으며 주로 대륙 문화의 적극적인 수용으로 고대 국가를 건설한 귀족과 관인들이 즐겼던 정통 문학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시기까지의 일본 문학은 모든 글이 한자로 표기되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9세기 후반에 히라가나의 보급과 함께 일본어로 쓰인 글들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헤이안 시대는 나라 말기의 정치 혼란을 타개하고 율령 정치를 강화 재편하려는 조정의 정책으로 전대 홀로 적극적인 대륙문화의 이입 과정으로 제도가 정착되는 시기라고 볼 수 있는데요 히라가나 문자의 보급은 점차 복잡한 도시사회를 형성하고 있던 헤이안 교의 시대 상황과 함께 다양한 산문문학의 발달을 촉구했습니다. 10세기 중반 경부터 여성들도 새롭게 조성된 분위기 속에 창작활동을 시작하게 되었고 다양한 여성들의 작품이 탄생하게 되는데요 당시 작품들을 특징은 천황 시대의 궁중생활을 배경으로 지성과 감성에 관철된 아름다움을 표현한 수필문학이었으며 귀족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마음을 다룬 이야기가 주였다고 합니다.



11세기 후반 무렵부터 주목된 문학은 설화 문학인데요 8세기 불교 설화집의 계통을 잊는 움직임으로 헤이안 중기 이후 민간 예능이 귀족 생활 속으로 들어오는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치사에서 말하는 가마 쿠리 남북조 무로마치 3시대에 성립한 일본 문학을 중세문학으로 간주하면 가마쿠라 시대의 주요 저자는 귀족이나 승려 등이며 남북조 무로마치는 무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전체적으로 불교적 색채가 농후하고 무상함과 유현의 미의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후기가 되면서 종교적 색채가 희미해지며 유현에 대한 해학적 내용이 많습니다. 가마쿠라 시대 초기 1221년 일본 문학사는 특히 새로운 고금의 시대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이 시기에는 궁준 단가가 발달했고 다양한 장르의 창작물이 풍요로웠던 시기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시 도큐의 난에 의해 조정의 정치적 권위가 실추되며 가마쿠라 막부의 지배력이 높아지면서 교토 가마쿠라를 연결하는 도카이 도를 왕래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고 이러한 계기로 기행문학이 탄생되기도 했는데요 당시 작품들은 설화집이나 불교 설화집으로 종교적인 포교활동에 의해 발전된 것으로 보입니다.



가마쿠라 시대 말에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처세 철학과 같은 작품들이 인정받았으며 후기 남북조의 동란으로 사회가 피폐해지고 인심이 유린되었지만 일본 문학에 대한 강한 자극이 된 측면이 존재하는데요 전란의 초기에는 남조의 신하 기타 바타케 지카 후사에 의해 된 저술 작히 가마쿠라 시대를 회고하는 역사자료로 남아있으며 동란의 종결 이전 경위에 대한 이야기들도 남아있습니다. 남북조 동란의 종결 후에도 전국 각지에서 싸움과 하극상이 난무하였고 아닌의 난으로 교토가 초토화되며 문신 문화의 전통은 대부분 소멸하게 되는데요.

 

 

 

이어 전국 난세의 시대가 도래하며 성립 연대가 불분명한 이야기들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영웅을 주인공으로 하여 전국 무장들의 영웅담을 표현함으로 귀족 문화를 대신한 서민 문화로 보이는데요 대체적으로 평이한 표현으로 서민적인 욕망을 이야기했으며 전국 시대 후 모모야마 시대는 중세에서 근세로의 과도기로 현실 긍정 정신을 반영한 작품들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1549년 기독교가 전파되며 선교사들에 의해 복음과 이솝우화 등이 일본 구어체로 번역되고 출판된 사실이 있으며 크리스천 문학이 일본 문학의 서구화에 자극을 준 것은 확실하다고 합니다.

 

 

일본 근세문학의 특색을 살펴보면 16세기 말 모모야마 시대를 과도기로 도쿠가와의 막 번 체제가 성립하고 무너지기까지 약 2세기 반 동안의 기간을 말할 수 있는데요 이 시대의 특징은 불교를 대신하여 현세적 질서 확립을 위해 유교가 등장하며 중기 바 유교적 반불교적 사상으로 발전했고 세습제의 신분제도가 확립됨과 동시에 가족제도가 시행되며 남녀의 자유로운 연애를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비극적인 문학에 반영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통일된 화폐제도로 모든 것의 가치가 돈으로 환산되며 돈과 인간의 투쟁을 다룬 문학이 탄생되기도 했고 많은 서민들이 문맹 상태에서 해방되고 출판 기술이 확립되며 더 이상 일본 문학이 일부 특권계층의 것이 아닌 모든 사람을 위한 문화로 생계수단을 목적으로 한 전업 작가들이 등장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일본 근세문학은 지배계급과 특권계급의 문학에서 서민 중심의 문학으로 발전되어 갔고 19세기에 들어서 매우 현대적인 문학을 생산하고 향유하는 작품들이 많아졌는데요 이러한 서민문학의 특징은 매우 다채로운 전개를 보여주며 경제력이 있는 상인이나 무사들에 의해 창작되었습니다. 18세기 중반 이후 전문적으로 소설을 생산하는 기업형 출판사들이 생겨났고 막강한 출판 자본으로 특권이 있는 작가들만 명성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하지만 이와 대립되는 움직임으로 이후 출판사의 자본 없이 새로운 문예 이념을 가진 작가들이 활동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일본 문학은 정치와 상업 자본과 관련 없는 서민 속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단가와 근세 가요를 포함하여 국민이 문학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전국 각지에서 시인이 배출되기도 했는데요 이에 따라 가부키라는 놀이 문화가 서민의 예능으로 자리를 잡으며 눈부신 성장을 했고 이 시기 우수한 작품들이 전성기를 맞이하여 18세기 후반에는 가부키가 무용 중심에서 연극성이 강해지며 서민사회의 발전과 함께 상부와의 교류를 겸하는 가장 서민적인 놀이로 이어졌다고 합니다.

 


메이지 시대의 시점 부 터를 현대 문학이라고 칭하며 정치의 측면에서는 큰 변화와 일본 문학의 근대화의 시기라고 보고 있는데요 현대문학과 근대문학 사이에는 약 20년 정도의 차이가 있다고 보이며 본격적으로 소설이 등장하게 된 시기라고 합니다. 이 시대의 권선 징악적인 이야기는 시대의 권선 징악적인 이야기의 부정 유형이 아니라 번뇌에 얽매인 복잡한 인간 심리의 모습을 그대로 표현한 사실주의적인 생각이 강해지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시대를 상징하는 인물 중심이기도 하면서도 에도 시대 이후의 오락 소설 분위기를 충분히 표현하지 못하고 어설픈 요소가 다분히 남아있었는데요 이러한 움직임은 근대 문학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준 계몽활동이 지속적으로 전개되었지만 안주되지 못하고 시대 속에 완성 형태를 갖추지 못하고 사라져 버렸습니다. 이후 유럽 문학의 번역에 힘쓰거나 자유 민권 운동과 관련하여 발생한 정치 소설 등이 보다 큰 폭으로 확장되며 하나의 근대 문학의 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는데요 이는 1997년 문단의 중추적인 존재가 되며 국민 신문이 부각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일본 문학사에서 메이지 시대의 본질을 이동의 시대로 정리하며 이후 등장한 현대 단편 소설들이 선구적인 의미를 갖기도 했는데요 이러한 단편 소설들은 삶의 단편을 선명하게 나타냈으며 사회의 모순을 그리거나 청춘과 혈통에 관련된 생애를 표현한 작품들이 잇따라 발표되었습니다. 본 일본의 역사와 관련된 작문은 일본인의 견해를 번역 및 재해석한 것으로 사실과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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